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SW Level Up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설치 및 콘솔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만들기 본문

개발 환경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설치 및 콘솔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만들기

SW레벨업 2020. 10. 1. 23:51

목차

  1. Visual Studio 2019 설치 및 C 프로그래밍 준비
  2. 빈 콘솔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만들기
  3. 코딩용 글꼴로 바꾸기
  4. 프로그램 만들기

Visual Studio 2019 설치 및 C 프로그래밍 준비

Visual Studio 2019를 검색해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간다.

구글에 검색한 모습

커뮤니티 버전을 다운로드한다.

커뮤니티 버전을 무료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 한 설치파일이 설치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C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선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항목 설치해야 한다.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도구를 설치하자

오른쪽 아래 필요한 총 공간이 얼마인지 나온다. 크기가 큰 만큼 설치에 시간이 걸린다.

설치가 다 되면 로그인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이 글을 보는 사람은 코드를 버전 관리할 일이 없을 것이니 넘어가면 된다.

그러면 테마 선택 창이 나오고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된다.

당신은 하양인가 검정인가

 

빈 콘솔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만들기

새 프로젝트 만들기(N)를 누른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켜면 가장 먼저 볼 창이다

빈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빈 프로젝트는 아무 파일도 미리 만들지 않는다

프로젝트 이름을 정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아래의 솔루션 및 프로젝트를 같은 디렉터리에 배치(D) 체크 박스를 선택해도 좋다.

선택하면 프로젝트 폴더 구조가 단순해지므로 지금 단계에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솔루션이란 프로젝트들의 집합으로 C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지금은 보통 프로젝트 하나만 다룰 것이므로 왜 필요한지 느낌이 오지 않을 수 있다.

아무 파일도 미리 만들어지지 않은 빈 프로젝트가 만들어졌다.

소스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추가(D)새 항목(W)을 누른다.

C 파일 유형은 없다. C++ 파일(.cpp) 유형을 선택하고 아래에서 파일의 이름을 정한 후 확장자를 c로 바꾸고 추가(A)를 누른다.

만들 파일을 main.c로 정한 모습

 

코딩용 글꼴로 바꾸기

기본 글꼴은 굴림체로 코딩을 하기엔 조금 불편하다. 따라서 Consolas 폰트로 바꿔보자.

도구(T) - 옵션(O)에 들어간다.

환경 - 글꼴 및 색에 들어간다.

글꼴을 Consolas로 바꾸고 크기도 조절한다.

 

프로그램 만들기

이제 코드를 짜본다.

Hello world 말고 다른 거 좀

코드를 다 썼다면 디버그(D) 메뉴에서 디버깅 시작 또는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누른다.

앞으로 많이 쓰게 될 테니 단축키인 F5Ctrl+F5를 외우면 편하다.

디버깅 시작을 누르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디버그 모드로 바뀌고 프로그램의 문제를 찾는 것을 도와준다.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을 누르면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단순히 실행한다.

실행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만들기만 하려면(빌드) 빌드(B) 메뉴에서 솔루션 빌드 또는 프로젝트 빌드를 하면 된다.

앞에서 말했듯이 솔루션은 프로젝트의 집합으로 솔루션 빌드를 하면 솔루션에 속한 모든 프로젝트를 빌드하며 프로젝트 빌드는 현재 프로젝트 하나만 빌드한다.

지금은 프로젝트가 하나이므로 신경 쓸 것이 없다.

그렇다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어디 있을까?

프로젝트 기본 생성 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source\repos\프로젝트 이름이다.

솔루션과 프로젝트를 같은 경로에 배치하는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repos 아래에 솔루션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프로젝트 폴더가 있다.

솔루션과 프로젝트를 같은 폴더로 배치한 구조

빌드했다면 위 경로에 빌드 구성에 따라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프로그램이 들어있다.

빌드 구성이란 크게 Debug와 Release로 나눌 수 있고 비주얼 스튜디오 상단에서 선택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만들 땐 Debug 모드로 만들고 완성 후 배포할 땐 Release 모드로 빌드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배포하면 된다.

지금은 Debug 모드로 빌드했으므로 프로젝트 경로에 Debug 폴더가 만들어졌다.

이 안에 프로젝트 이름과 같은 이름의 .exe 파일이 빌드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알려진 확장자 표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exe 확장자는 보이지 않는다

참고로 이 파일(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눈 깜짝할 새에 콘솔 창이 꺼지는데 이건 프로그램이 종료되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출력 결과를 보고 싶다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든지 아니면 명령 프롬프트 또는 Windows PowerShell에서 프로그램 경로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된다.

프로그램 경로는 직접 입력하지 말고 프로그램 파일을 명령 프롬프트로 드래그하면 입력된다.

파일 경로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쉽게 입력할 수 있다

Comments